본문 바로가기
Math

적분과 미분의 관계

by 공부파파 2024. 8. 18.

그림과 같이 함수 f(x)axb 에서 정의되었을 때 구간 [a,b] 를 동일한 간격 Δx=ban 으로 n개의 작은 구간으로 나눈다. x0(=a), x1, x2, , xn(=b) 를 각 구간의 끝점이라 하고, x1, x2 ,  , xn 을 각 구간 내에 놓인 임의의 점이라고 하면, 곡선 f(x) 와 두 직선 x=a. x=b 로 둘러싸인 도형의 면적 S 는 다음과 같이 직사각형의 면적의 합의 극한이다.

 

(1)S=limnΣi=1nf(xi)Δx

 

 

 

이 때 함수 f(x) 가 반드시 양의 함수일 필요는 없다.

 

 

이와 같은 면적을 계산하는 방법에 기반하여, 함수 f(x)a에서 b까지의 정적분(definite integral)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
 

(2)limnΣi=1nf(xi)Δx=abf(x) dx

 

여기서 적분 기호 는 연속적으로 더한다는 의미에서 Sum의 앞글자 S를 길쭉하게 표기한 것이라고 한다.

정적분 abf(x) dx 는 어떤 숫자이므로 변수 x 대신에 다른 변수를 사용해도 된다. 즉, 변수 x에 종속되지 않는다.

 

(3)abf(x) dx=abf(t) dt=abf(y) dy

 

구간 [a, b] 에 속하는 임의의 점 x에 대하여 곡선 f(t) 와 두 직선 t=a. t=x 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는 x값에 따라 달라지므로 x의 함수가 된다. 이 도형의 넓이를 S(x)라고 하면, 정적분(definite integral)의 정의에 의하여 넓이는

 

(4)S(x)=axf(t) dt

 

가 된다.

 

 

도함수(derivative)의 정의에 의하면 S(x)의 도함수는 다음과 같다.

 

(5)S(x)=limh0S(x+h)S(x)h=limh01h(ax+hf(t) dtaxf(t) dt)=limh01h(axf(t) dt+xx+hf(t) dtaxf(t) dt)=limh01h(xx+hf(t) dt)

 

 

 

여기서 구간 [x, x+h] 에서 함수 f(t) 의 최대 절대값을 Mmax, 최소 절대값을 Mmin 이라고 하면 다음 식이 성립한다.

 

(6)Mminhxx+hf(t) dtMmaxh

 

또는

 

Mmaxhxx+hf(t) dtMminh

 

h0 이면 Mmaxf(x), Mminf(x) 이므로

 

(7)f(x)limh01h(xx+hf(t) dt)f(x)

 

가 된다. 즉 식 (5)는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8)S(x)=dS(x)dx=f(x)

 

한편 함수 f(x)F(x)의 도함수이면 F(x)f(x)의 역-도함수(antiderivative) 또는 원시함수(primitive function)라고 한다. 즉,

 

(9)F(x)=f(x)

 

또한 F(x)S(x)가 모두 함수 f(x)의 역-도함수라고 하면 두 함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갖는다.

 

(10)F(x)=S(x)+C

 

여기서 C는 임의의 상수로서 위 식은 역-도함수가 유일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. 즉, F(x)S(x)가 모두 함수 f(x)의 역-도함수라고 하면

 

dF(x)dx=f(x),   dS(x)dx=f(x)

 

이므로

 

ddx(F(x)S(x))=dF(x)dxdS(x)dx=f(x)f(x)=0

 

이다. 따라서 F(x)S(x)=C 가 된다.

식 (4)와 (8)에 의하면 S(x)f(x)의 역-도함수이고 다음 관계식을 갖는다.

 

(11)S(a)=aaf(t) dt=0,   S(b)=abf(t) dt

 

함수 F(x)f(x)의 역-도함수라면 F(x)=S(x)+C 이므로 식 (11)에 의하면,

 

(12)F(b)F(a)=(S(b)+C)(S(a)+C)=S(b)=abf(t) dt

 

이 성립한다. 정리하면

 

(13)dF(x)dx=ddxaxf(t) dt=f(x)abdF(x)dx dx=F(b)F(a)

 

이므로, 어떤 함수 f(x)를 적분한 후 미분하면 원래 함수로 돌아간다. 또한 어떤 함수 F(x)를 미분한 후 적분하면 원래 함수 F(x)로 돌아간다. 물론 정적분이므로 F(b)F(a)의 형태로 돌아갔다.

식 (13)에 의하면 미분과 적분은 서로 역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이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부정적분(indefinite integral)을 정적분과 동일한 적분 기호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다.

 

(14)dF(x)dx=f(x)    f(x) dx=F(x)

 

즉 부정적분은 f(x)의 역-도함수 F(x)를 구하는 연산이다. 또한 부정적분은 정적분의 계산에 사용된다.

'Math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Trig] 사인법칙  (0) 2024.09.25
[Trig] 코사인법칙  (0) 2024.09.05